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

Menu

KTUG :: Q&A 마당 › inputenc, inputenx 그리고 XeTeX이나 LuaTeX

양사장 | 2011.10.13 23:27:34 | 메뉴 건너뛰기 쓰기

다른 유저그룹 활동 중에 질문을 받고 해결하다가 궁금증이 생겨 TeX 고수님이 계시는 KTUG질문을 올립니다.

 

제가 알기로는 inputenc, inputenx 패키지의 목적은 (여러 encoding이 지원되지 않는) (pdf)LaTeX에서 여러 encoding을 지원하려고 생겨난 것입니다. 그래서 unicode encoding이 애초부터 지원되는 XeTeX이나 LuaTeX에서는 아예 inputenc나 inputenx 매크로 설정이 필요없어지므로 흔히 documentclass 바로 밑에 쓰던 inputenc 매크로가 xelatex 문서 template에 빠져 있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1. 우선 위에 설명한 제 이해가 맞는 지 알고 싶고요? 제가 워낙 LaTeX 초보라 아는 게 짧습니다.

 

위 이해가 틀리면 조금 부연 설명을 해주시고요, 위 이해가 맞으면 아래로 더 질문이 있습니다.

 

2. 제가 사용하는 다른 소프트웨어(R 최근 버전 2.13.2)의 noweb generic인 Sweave명령이 TeX 소스 파일을 검사하여 inputenc/inputenx 매크로가 있으면 매크로로 설정된 encoding을 따르고 없으면 Latin-1으로 가정하여 다시 TeX 소스 파일에 덮어 쓰는 데요. 이 것은inputenc/inputenx 매크로 선언을 안 하는  XeLaTeX나 LuaTeX을 사용자에게는 한글이 깨져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되는 데요.  (실제로 이 문제로 인하여 질문을 받았습니다.) encoding된 글자 그대로 아니면 (TeX) 파일 속성 자체로 encoding을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3. 제가 알기로는 일부러 알려주기 전에는 text 파일의 encoding속성을 알 수 없으니, 아예 맨처음부터 utf8 encoding되었다고 가정하고 파일을 읽기 시작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Windows처럼 EUC-KR(949)로 인코딩된 문서는 또 따로 문제가 생기겠지요? TeX 파일 template을 보면 % !TEX encoding = UTF-8 Unicode와 같이 comment된 command가 있는 데... 이 command는 표준화 된 것인가요?  

 

4. 보편적인 해결책에 대해서 설명부탁드립니다. 

 

 

댓글 [5]

댓글 쓰기

목록 삭제

KTUG 한국 텍 사용자 그룹